메인 플래시영역

서브플래시

소개

홈페이지의 현재위치 입니다. HOME  > 행주얼 계승교육 > 소개

 
Learning Center 
' 
' 
 행주초등학교는 행주대교 옆에 자리잡아 서울 상암 월드컵 경기장 및 인천과 지척간이고 근처에 행신역도 있어 교통이 편리한 지리적 요충지입니다. 도도한 한강에 임한 고성(孤城) 행주산성이 도보 5 거리에 있어 400여 년 전 임진왜란 때 끝없이 밀려드는 3 왜군을 막아 싸우던 권율 장군의 외침이 아직도 귀에 들리는 듯합니다.

매년 3월의 행주대첩제나 10월 행주문화제에서 지역사회의 문화를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는 학교지만 도시 근교의 학교들이 늘 그렇듯이 매년 학생 수가  변동되어 현재 고양시에서 학생 수가 작은 소규모학교입니다.

교사들은 개별수업으로 아이들의 장점과 성격, 집안사정까지 훤히 알고 있을 정도이며, 아이들도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같은 반으로 진급해 형제처럼, 부모들도 한 집안처럼 친해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라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지난 2006년 이후로 행주얼 계승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행주얼 계승 주요교육 내용은 첫째, 당시의 옛 복장들을 입는데, 남학생들은 바지, 저고리, 머리띠를 하고 여학생들은 치마, 저고리, 행주치마를 두르며 한복 입는 법을 배웁니다. 장군복, 승려복 등도 역할에 따라 입고 교내 체험학습현장으로 나갑니다. 둘째, 여학생들은 행주치마에 돌 대신 콩주머니를 날라 적을 향해 던지며 나라를 지키는 데 앞장섰던 당시 조선 여성의 진취적 기상을 배웁니다. 남학생들은 돌 들기를 해보고, 셋째, 주몽의 후예답게 세계 양궁계를 석권하고 있는 우리 민족의 무예인 활쏘기체험도 해봅니다. 넷째, 벽돌을 이용해 행주산성을 쌓아보고 행주대첩비에 적힌 조상님들의 용기와 애국심, 훌륭한 과학기술에 대한 자부심을 다지며 당시의 위기의식과 호국정신을 생각하게 됩니다.

앞으로 행주얼 계승교육을 위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